대한검도회

사이트 로고

KOREA KUMDO ASSOCIATION

올바른 검도를 향한 발걸음에
대한검도회가 앞장서겠습니다.

검도기술

KOREA KUMDO ASSOCIATION

  • 기본동작
  • 기본기술동작
  • 대인적기능
  • 연습 종류

기본동작

자연체

검도의 겨눔세에서 근본이 되는 몸의 자세로써 언제나 무리가 없는 자연스럽고 안정감이 있는 몸의 상태를 말한다. 이 자세는 어떠한 신체상의 이동에도 또는 상대의 동작에 대해서도 민첩하고 정확하면서 자유자재로 대처할 수 있는 좋은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이 자세는 일반적인 생활에서도 좋은 자세와도 같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방법과 유의점

- 목덜미를 세우고 턱을 당긴다.
- 양어깨를 내리고, 등줄기를 편다.
- 허리를 세우고 하복부에 약간 힘을 준다.
- 양무릎을 가볍게 펴고 중심이 약간 앞으로 가도록 하여 선다.
- 눈은 전체를 바라본다.

죽도착용법

차렷칼
자연체에서 죽도를 왼손의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부드럽게 잡고 등줄을 아래로 해서 자연스럽게 내린다.
허리에칼
엄지를 코등이에 올려놓고(호완을 착용할 경우 올려 놓을 필요가 없음) 허리에 끌어당긴다. 칼자루 끝이 배꼽과 일직선 상에 오도록 한다.
뽑아칼
허리의 칼에서 오른손을 코등이 밑에 잡고 오른 발이 나가면서 죽도를 비스듬이 위로 올려 중단세를 취하면서 왼손으로 칼자루 끝을 잡는다.
꽂아칼
중단세에서 왼손을 떼어 허리에 가져오는 것과 동시에 왼발을 오른발에 붙이면서 뽑아 칼 반대 동작으로 허리칼을 취한다.
쉬어칼
뽑아칼에서 왼발을 오른발에 나란히 붙이면서 죽도 끝을 완전히 우측 하단으로 내려 놓은 자연체 상태이다.
풀어칼
풀어칼은 검도본 진행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긴장을 완전히 푼 쉬어칼과는 달리 긴장이 충만한 쉬어칼의 형국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하단세에서 칼끝은 상대의 좌측 무릎 아래 1∼2㎝쯤 내린 자세이면 된다.

죽도잡는 법

- 왼손의 새끼손가락이 칼자루 끝에 오도록 하고 약지, 중지 순으로 조여 잡고 엄지, 검지를 가볍게 붙인다.
- 오른손은 죽도를 세워서 칼자루 끝이 팔꿈치 안쪽 길이 만큼에서 죽도를 부드럽게 잡는다(오른손과 왼손의 간격은 한 주먹에서 한 주먹 반 쯤이 적당하다).
- 양손 다 같이 엄지 검지 갈라진 점에 죽도의 연장선 상에 오도록 한다.
- 왼주먹의 위치는 배꼽 앞에 한 주먹 나와 있으며 왼손 엄지손가락에 제일중지 골 관절이 배꼽의 높이, 왼주먹은 배꼽 보다 조금 낮은 위치가 되도록 한다.
- 양팔꿈치는 굽혀져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게 늘어뜨러 양팔꿈치가 옆으로 튀어 나오지 않게 해야한다.

발 운용법

보통걷기
평상시 전후로 멀리 빨리 이동할 때의 발움직임이다.
밀어걷기
여러가지 방향으로 가깝게 빨리 이동하는 경우나, 격자를 하는 경우의 발 운용법으로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격자의 기술을 낼 경우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발놀림
벌려걷기
몸을 비켜 돌리면서 상대를 격자하고 또는 방어할 때의 발 운용법, 근거리에서의 격자의 기술을 낼 때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어걷기
왼발을 오른발의 위치까지 당겨 붙이자마자 즉시 오른발부터 크게 밟아 들어가는 것을 운용법이라 한다.
원거리에서 격자의 기술을 낼 때 사용한다. 양팔꿈치는 굽혀져 있어야 하며 자연스럽게 늘어뜨러 양팔꿈치가 옆으로 튀어 나오지 않게 해야한다.

유의점

-겨눔세가 허물어 지지 않도록 허리를 중심으로 해서 마루와 수평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발목과 무릎에 반동을 넣지않도록 한다.
- 상체나 죽도가 흔들리지 않도록 머리를 세우고, 몸을 부드럽게 하여 바른 자세로 행하도록 한다.
- 밀어 걷기의 경우는 밀어넣는 발(뒷발)이 늦어진다든가, 뒤로 처진다든가 되지 않도록 재빠르게 움직이도록 한다.
- 어떤 방향으로 이동한다 할지라도 마루와 스치듯이 움직이며 뒷발의 발꿈치가 마루에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특히 후퇴의 경우 더욱 주의하도록 한다.
- 이어걷기의 경우는 왼발을 당겨 붙일때는 오른발이 정지하기 쉬우므로 상대에 공격의 기회를 주지 않도록 왼발을 당겨 붙이자마자 즉시 오른발을 밟아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몸 운용법

몸 운용법이란 칼을 잡은 손, 팔과 어깨 그리고 운동의 중심인 허리, 발의 움직임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역학적, 생리학적으로 운동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검도에서는 특히 허리의 힘이 중요시 된다. 허리와 단전에 기가 모아져야 유효격자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몸을 움직일 때, 전후좌우 또는 방향을 바꾸거나 하여 몸을 틀 때도 발이 먼저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몸의 중심인 단전, 곧 아랫배가 주체가 되어 움직여야 한다. 격자시에도 몸의 제일 무거운 부분(허리와 엉덩이)부터 움직여 가벼운 것(양손)이 나중에 움직이는 원리에 따라야 기검체일치의 동작이 나온다.

눈 운용법

상대의 눈을 중심으로 상대의 전체를 보는 것이 기본이다.
먼 산을 보는 눈길
눈은 상대의 안면을 주시하지만 하나의 점만을 응시하는 것이 아닌, 먼 산을 보듯이, 상대의 전체를 주목한다.
두개의 눈길
눈은 상대의 안면(눈)을 중심으로 전체를 보는 것이 기본이지 만, 특히 상대의 "칼끝"과 "주먹"을 주의해서 보는 눈길이다.
관견의 눈길
"관(觀)의 눈"이란 상대방 마음의 움직임을 꾀뚫어 보는 마음의 눈을 말한며, "견의 눈"이란 육안으로 상대의 현상을 보는 눈을 말한다.

호흡법

호흡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다.
첫째가 평상시의 호흡이다.
본인도 모르게 이루어지는 생명의 호흡이다.
둘째가 호와 흡의 시간을 길게 하는 것이다.
서서히 깊이 들이마시고 역시 서서히 길게 내쉬는 것이다.
셋째가 호화 흡의 사이에 시간을 두는 것이다.
충분히 들이쉰 후 단전에 힘을 넣고 한참 숨을 멈추었다가 다시 내쉬는 것이다.
연격을 할 때나 연공연습을 할때는 100M 육상선수와 같이 어느 정도 숨을 멈추고 혼신의 힘을 다하여 강도 높은 타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이렇게 하면 자기도 모르게 호흡의 조절이 이루어지고 기력도 따라서 강화되는 것이다.

기본기술동작

격자부위

머리
머리
손목
손목
허리
허리
목(찌름)
목(찌름)

겨눔세

중단세
중단의 겨눔은 모든 겨눔세의 가장 기본 되는 겨눔이다. 이 겨눔세는 공격이나 방어 또는 상대 기량의 변화에 대하여도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자세로써, 검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자세이다.

방법

뽑아칼 자세에서 칼끝의 높이를 자기의 인후부 높이로 하고 칼끝의 연장선을 상대의 양미간을 겨누는 것이 기본이다. 실전에 따라 상대의 양미간, 왼쪽눈, 목, 이마, 명치, 배꼽을 겨누는 여러 방법이 있다.
상단세
상단의 겨눔이라 하면 왼발과 왼손을 앞으로 내미는 '좌상단세'와 중단세에서 그대로 들어 올린 '우상단세'가 기본이다. 공격을 취할 때 타 겨눔세보다 시간적, 거리적으로 유리하지만 접근전과 공격이 실패할 경우에는 신속한 동작수습이 다소 불리하다는 단점도 있다.

방법

좌상단세는 중단세에서 왼발이 나가면서 왼주먹을 앞머리 위에 약 한 주먹, 죽도와 몸의 각도는 45도 가량으로 하며 칼끝은 약간 좌측으로 비스듬이 한다.
하단세
칼끝을 내리고 자기 몸을 지키면서, 상대의 변화에 따라 공격으로 전환하는 겨눔세.

방법

중단세에서 그대로 칼끝을 상대의 무릎보다 아래(약3내지 6㎝)까지 내린다.
어깨칼
좌상단세의 변형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는 겨눔세로서 자기 스스로 먼저 기술을 내지 않고 상대의 동태를 감시하고, 상대가 나오는 형편을 보고, 공격하는 겨눔세이다.

방법

좌상단세 에서 그대로 오른주먹을 오른측 어깨 정도까지 내린 형으로 코등이는 입높이, 입에서 대체로 주먹 하나의 사이로 떨어지도록 한다. 왼발을 앞으로나가, 중단에서 좌상단으로 치켜 올리는 기분으로 겨눔세를 취한다. 칼날은 상대방을 향한다.
허리칼
자기의 무기를 상대가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겨눔세를 취하며, 상대의 움직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강한 공격적인 겨눔세라고 할 수 있다.

방법

오른발을 뒤로빼면서 좌반신이 되어 칼날끝을 뒤로하여 상대가 칼날이 보이지 않도록 한다. 칼날끝은 오른쪽 후방 45도 비스듬히 밑을 향하게 한다.
중단세 상단세 하단세 어깨칼 허리칼

공간격자

후리기
준비운동이나 정리운동으로써 중단세에서 크게 치켜올려 정지하지 말고 죽도를 45도 상방향으로 던지듯이 하여 왼주먹이 하복부 앞까지 당겨 충분히 후려내린다. 이때 양주먹은 안으로 짜듯이 하며 후려내릴 때 칼끝의 위치는 무릎 높이 정도로 한다.

유의점

- 휘두를 때 동작은 부드럽고 크게 행한다.
- 양주먹은 항상 자신의 중심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후리기를 할 때에는 가능한한 왼주먹 세손가락으로(새끼, 약지, 중지) 행하는 기분으로 한다.
- 정확한 발운용법에 의하여 후리기가 되도록 하며 몸을 흔들거나 발목 과 무릎의 반동을 넣지 않도록 한다.

방법

- 정면 후리기: 양주먹 칼끝은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좌우 후리기: 크게 들어올려 왼주먹은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오른주먹은 좌우로 비스듬히 후려내린다.
이 때 내린 칼끝은 정중선에 오도록 하며 칼날만 각을 이루도록 한다. 들어 올릴 때는 정면후리기와 같다. 양주먹은 항상 자신의 중심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정면후리기 좌우면후리기
3동작치기
기초과정이나 준비운동 과정에서 드는 동작과 치는 동작, 중단세로 나누어 자세를 점검하는 연습방법이다.

유의점

- 들어올릴 때는 왼주먹으로 밀어올리 듯이 하여 양주먹과 칼끝이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오른쪽 팔꿈치가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격자 순간에는 치고자 하는 목적 부위에 칼끝이 정확히 머물 도록 양주먹을 짜주도록 한다.
- 연습시에는 거울 앞에서 천천히 행하면서 스스로가 자세를 점 검하도록 한다.

방법

- 정면머리치기: 쳤을 때 양주먹은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하며 왼주먹이 명치 높이 이상, 오른주먹은 어깨 높이 보다 약간 아래 오도록 하여 칼끝은 상대(거울속의 자신)의 코에 오도록 한다.
- 좌우머리치기 : 쳤을 때 양주먹의 위치는 정면머리치기와 같 으며 칼날만 각을 이루어 상대의 정면과 귀의 정중선을 지나 코에 오도록 한다.
- 손목치기 : 쳤을 때 왼주먹은 배꼽에서 한 뼘 정도 나오도록 하며 칼끝은 상대의 배꼽에 오도록 한다.
- 허리치기 : 쳤을 때 양주먹의 높이는 손목치기와 같으며 칼날 만 각을 이루어 상대의 배꼽에 오도록 한다.
3동작치기
2동작치기
본격적인 단련동작으로 드는 동작과 치는 동작을 한 박자에 행하고 중단세로 되돌아 오는 자세이다.

유의점

드는 동작과 치는 동작은 충실한 기세로서 실전에 가깝게 빠르고 강하게 행한다.
- 격자 순간 기합과 왼발을 끌어 붙이는 동작은 일치하도록 한다.

방법

- 정면 머리치기
- 좌우 머리치기
- 손목치기
- 허리치기
- 찌름
1동작 머리치기
본격적인 단련 동작으로 일 보 움직일 때마다 연속해서 치는 연습 방법이다.

유의점

- 정확한 발 운용법으로 양발에 체중이 같이 실리도록하여 몸의 중심 이동을 정확하게 행한다.
- 격자 순간에는 목표지점에 정확한 격자와 기검체일치가 되도록 해야 한다.

방법

- 정면머리치기
- 좌우머리치기
- 손목치기
- 좌우허리치기
빠른동작치기
일보 뛰어나가면서 치고 일보 후퇴하면서 치켜올려 공간격자를 하는 방법으로 상체와 하체의 밸런스를 맞추어 행하는 검도의 준비운동과 본격적인 단련동작이다.

유의점

- 정확한 발 운용법으로 양발에 체중이 같이 실리도록하여 몸의 중심 이동을 정확하게 행한다.
- 이동시 발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한다.
- 격자 순간에는 목표지점에 정확한 격자와 기검체일치가 되도록 해 야 한다.

방법

- 정면머리치기
- 좌우머리치기
- 손목치기
- 좌우허리치기
빠른동작치기

기부림

기부림이란?
마음에 방심함이 없고, 기력이 충일한 상태가 자연히 소리가 되어 밖으로 발성되는 것을 말한다.

기부림의 목적

- 커다란 기부림 소리를 냄으로서 자기자신을 격려하고 , 기력을 충실하도록 한다.
- 자신의 힘을 집중시키고, 보통이상의 힘을 발휘하도록 한다.
- 상대를 기로써 제압하고 상대가 힘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한다.
- 심기력의 일치를 도모하고 격자를 정확하게 한다.

기부림의 방법

- 자기자신을 격려하고, 상대를 위압할 경우 배속에서부터 자연스럽게 분출하여 나오는 짧고도, 날카로운 발성,
- 격자를 가한 부위의 명칭을 머리!, 손목!, 허리!, 찌름! 등으로 발성하는 방법

거리

일족일도의 거리
검도의 기본적인 간격이다. 1보 밟아 나가면 상대를 격자할수 있는 거리이다. 또 일보 후퇴하면 상대의 공격에서 벗어날수 있는 거리이다.
중단세를 취한 상호의 칼끝이 약10센티미터정도 교차하였을 때가 일반적인 거리이다.
원거리
일족일도의 거리보다 먼 거리이다. 상대가 치고 들어와도 맞지 않고 자기가 공격해도 도달하지 못하는 거리이다.
근거리
일족일도의 거리보다 가까운 거리이다. 자기가 쳤을 때 용이하게 들어갈 수 있지만, 그러나 상대의 공격도 허용되는 위험한 거리이다.

기본격자

뛰어드는 발에 대해
방법 바른 중단세에서 "밀어걷기"로서 격자를 위해 뛰어들 때 왼발은 힘차게 박차고 오른발은 일 보 전진 하여 격자와 동시에 오른발바닥으로 마루를 힘차게 굴러줌과 동시에 왼발을 즉시 끌어 붙인다.

유의점

- 뛰어들 때에는 오른쪽 무릎을 너무 올리지 말고 발바닥은 마루바닥과 수평이 되도록 하여 굴러준다.
- 박차는 왼발은 상대를 향해 바르게 서서 박차야 하며 뒷꿈치가 오른 쪽으로 뒤틀리거나 뒤로 튕기는 발이 되지않도록 주의 한다.
- 상체를 바르게 하여 아랫배에 힘을 주고 뛰어들어감과 동시에 허리를 중심으로 수평하게 움직인다.
머리치기

방법

- 정면머리치기 : 죽도를 머리 위로 치켜 들고 왼발을 박차고 오른발로 뛰어들며 치는 것.
- 좌우머리치기 : 정면 머리치기와 같은 요령으로 치켜 들고 좌우머리를 친다.

유의점

- 양주먹은 몸의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등줄기를 바르게 하여 치도록 한다.
- 드는 것과 치는 것이 한박자가 되도록 한다.
- 양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 오른쪽 팔꿈치가 밖으로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 양발의 발가락 끝은 바르게 상대를 향하도록 한다.
- 치고난 뒤 왼발을 신속히 끌어 붙여 몸의 밸런스를 유지한다.
- 치고난 뒤 즉시 양손의 힘을 빼어 그 자세를 유지하고 앞으로 나간 다.
손목치기

방법

죽도를 양팔의 사이에서 상대의 오른손목이 보일 정도로 치켜 들고, 왼발을 박차고 오른발로 뛰어들며 친다.

유의점

- 손만으로 치는 것이 아니라 허리로 치듯이 한다.
- 칠 때는 왼발을 재빨리 오른발 쪽으로 끌어 당겨서, 허리가 뒤로 처지지 않도록 한다.
- 여러가지 거리에서 손목치기를 습득한다.
- 미숙련자는 상대의 칼끝 위에서 치게하고 숙달됨에 따라 칼끝 밑에서 치 는 방법을 연습하도록 한다.
허리치기

방법

죽도를 양팔의 사이에서 상대의 오른쪽허리가 보일 정도로 치켜 들고, 왼발을 박차고 오른발로 뛰어들며 친다.

유의점

- 쳤을 때 양주먹은 정중선을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 허리를 바르게 하고 무릎으로 상대의 허리 높이를 조절하여 칼날을 바르게 하여 친다.
- 뛰어들어가는 동작은 정면머리치기와 같아야 한다.
찌름

방법

왼발을 박차고 오른발로 뛰어들며, 양주먹을 안으로 짜듯이 하며, 양팔을 펴고 상대의 목을 찌른다. 상대의 죽도의 좌측, 우측, 위, 아래에서 찌르는 방법이 있고, 두 손으로 찌르는 "양손찌름"과 한 손으로 찌르는 "한손찌름"의 두 방법이 있다.

유의점

㈀ 팔만으로 찌르는 것이 아니라 허리로서 찌르도록 한다.
㈁ 찔렀을 때, 왼발을 신속히 끌어 붙여 바른자세가 되도록 한다.
㈂ 한손 찌름의 경우 찔렀을 때 오른주먹을 신속히 우측 허리에 당겨 붙이도록 한다.

받는방법

정면머리치기받는방법

방법

약간 전진하면서 양주먹을 비스듬히 앞에서 위로 올리고 죽도를 비스듬히 해서, 죽도의 좌측 또는 우측으로 받는다.
- 벌려걷기로 우(좌)측에 약간 몸을 돌려 비키면서 받는 경우도 있다

유의점

이 "받는 방법"은 "스쳐 올려치는 기술"에서 발전된 원리이므로 받아 막는 것 뿐만아니라 받으면서 즉시 공격으로 나갈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도록 한다.
좌면머리치기받는방법

방법

- 죽도를 수직으로 세우고 좌(우) 어깨측으로 당겨 넣는듯이 받는 방법
- 죽도를 쳐 떨어뜨리듯이 받는 방법은 왼주먹은 정중선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고 칼날에 각도만 바꾸어 받아 떨어뜨리듯이 응한다.
손목치기받는방법

방법

- 칼끝을 상대의 정중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밑으로 내리거나 양손을 짜주듯이 하여 앞으로 내미는 방법.
- 칼끝을 오른쪽으로 뉘어 상대의 칼을 좌측으로 받는 방법(받아기술).
- 칼끝을 상대의 정중선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왼주먹을 오른쪽으로 내 밀어 자기 죽도 우측으로 받는 방법(스쳐기술).
허리치기받는방법

방법

- 벌려걷기에서 왼발로 비스듬히 좌측뒤로 약간 몸을 돌려비키면서, 몸을 비스듬히 좌측앞으로 해서 받는다. 이것은 "허리 받아 떨어뜨려치기 기술"로써 즉시 반격할 수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 왼발을 비스듬히 좌측앞으로 "벌려걷기"의 요령으로 하고, 오른발을 왼발의 뒤로 당겨 모으고, 몸을 벌리면서 왼주먹을 얼굴의 높이까지 올리고,
오른주먹은 왼주먹의 좌측아래로 하여 죽도의 좌측으로 받는다.
이와같은 모양으로 왼주먹을 머리위로 올리고, 오른주먹을 왼주먹의 아래로 하여 칼끝을 내리고, 죽도의 좌측 으로 받아 흘려 내리는 것같이 받는다. 상대의 오른쪽 허리치기를 떨어뜨리듯이 받는다.
찌름을받는방법

방법

- 오른발로 약간 전진하면서 자기의 죽도의 죄(우)측으로 비스듬히 전방으로 스쳐 올리고, 혹은, 튕겨 올리듯이 받아서, 상대의 칼끝의 방향을 돌려 놓는다.
- 왼발부터 약간 후퇴하면서, 상대의 죽도를 아래 방향으로 비스듬히 눌리는 듯 하며, 상대의 칼끝의 방향을 돌리도록 한다.

유의점

- 상대가 공격해 오는 방향, 속도, 강도등에 따라서, 전진하며 받는 경우, 후퇴하며 받는 경우 등이 있다.
- 받는 측은 상대의 격자의 힘을 다른 방향으로 빗나가게 하든가, 약하게 한 후에 즉시 반격할 수 있도록 한다.
㈂ 몸을 물러내면서 받을 때는, 결코 마음마저 같이 물러나는 기분은 갖지 않도록 시킨다.
- 몸을 물러내면서 받을 때는, 결코 마음마저 같이 물러나는 기분은 갖지 않 도록 시킨다.

연격

연격이란?
정면 머리치기, 연속좌우 머리치기를 짜맞춘 검도의 기본적 동작의 총합적인 연습법이다. 올바른 연격의 연습을 함으로써 검도의 자세, 격자, 발운용법, 거리를 잡는 방법, 호흡법 더우기 강인한 체력이나 왕성한 기력 등의 양성, 기검체일치의 격자의 습득을 기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연격하는법

방법

-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충실한 기세로 정면머리를 치고 몸받음 하면서 크게 치켜올려 전진하면서 좌우머리 네번(좌→우→좌→우) 후퇴하면서 다섯번(좌→우→좌→우→좌)을 친다.
치고 난 다음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바로 치겨들어 정면머리를 치고 같은 요령으로 좌우머리를 치고 일족일도를 맞춰 정면머리를 치고 나간다.

유의점

- 대(大) 강(强) 속(速) 경(輕)의 원리로서 행하여야 한다. 대(大)는 머리위로 크게 둘러메고 강(强)은 바르고 강하게 타격하고 속(速)은 빠르게 타격하고 경(輕)은 정확한 동작으로 유연하게 타격하여야 한다.
- 항상 올바른 발운용법으로 한다. 치는 사람은 밀어 걷기로 행하고, 받는 사람은 보통 걷기로 받는다.
- 치켜 들 때에는 양주먹과 칼끝이 정중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하고 왼주 먹은 머리까지 올려 상대 좌우머리가 보이도록 한다.
- 칠 때에는 어깨에 힘을 빼고 허리에 힘을 칼끝으로 전달하는 기분으로 하며 왼주먹이 정중선을 이탈하지 않도록 하고 신장력 있게 좌우머리를 정확하게 치도록 할 것.
- 호흡법은 정면머리를 치고 몸받음하고 치켜올릴 때 숨을 들여 마시고 좌우머리를 연속해서 치고 정면머리를 친다.
- 이동시에는 허리를 중심으로 수평이동 하도록 하고 머리, 무릎, 발목에 반동을 주어서는 안된다.
- 연습 전후에는 필히 실행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한다.
연격하는법
연격받는법

방법

-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칼끝을 우측으로 벌리고 정면머리를 치게 한다. 몸받음 후 바로 연속좌우머리를 전진, 후퇴하면서 치게 하고, 치기가 끝나면 일족일도의 거리에서 정면머리를 치도록 한다.
초보자의 경우 죽도를 수직으로 세워 상대의 좌우머리치기를 좌우머리 가깝게 끌어 들여서 받고 숙련자의 경우 왼주먹을 몸의 중심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받아 떨어뜨려 치듯이 응한다.

유의점

- 기세를 내고(기백있게) 공감의 기세로서 커다란 기부림 소리를 내며, 상대를 부추켜 올리듯이 시켜야 한다.
- 받을 때는 짧게 끊어치는 기분으로 좌우로 치고 나오는 상대의 죽도를 정중선 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뒤로 4보, 앞으로 5보(총 9 보) 이동한다.
- 몸받음은 연격자가 타격한 후 죽도를 양손 가슴 높이로 하여 순간적으 로 힘을 모아 연격자에게 충격을 가하면서 그 반동으로 바르게 타격할 수 있도록 하며,
이 때 받는 자는 단전의 힘과 허리의 탄력으로 짧고 강하게 몸을 받아야 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몸받음을 할 때 뒤로 물러 나서는 안된다.
- 최종적으로 머리를 타격하고 뒤로 돌아서서 일족일도의 거리를 맞춘다.
연격받는법

몸받음

몸받음이란?
격자후의 여세를 빌려서 자기의 몸을 상대에 부딪쳐서 상대의 몸의 대세를 허물고 공격의 기회를 만드는 동작이다.

방법

- 격자후의 여세를 빌려서 자기의 신체를 상대에 부딪힘과 동시에 두주먹을 상대의 하복부에서 떠올리는 듯이 부딪친다.
- 상대의 기를 꺾는 동시에 상대의 자세가 허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고 격자를 한다.

유의점

- 다만, 허리를 중심으로하는 전신의 힘으로 부딪쳐야 한다.
- 부딪치면 밑에서 밀어 올리듯이 하여야 한다.
- 몸부딪침을 할때는 절대로 머리를 숙이지 않도록 한다.
- 상대가 뒤로 물러나면 몰고들어가서 치고, 상대가 강해서 몸부딪힘이 통하지 아니할때는 상대가 미는 힘을 이용해서 물러나서 치든지 돌려비켜서 치든지 한다.
- 몸 부딪침과 격자는 일련의 동작으로서 행하여 지도록 지도한다.
몸부딪침을 받는것

방법

- 아랫배에 힘을 주고 손잡이를 내리고 허리를 바르게 지탱한다.
- 오히려 전진하여 역으로 몸부딪침을 하는 마음으로 응한다.
- 몸부딪침을 바로 받지 아니하고 몸을 좌우로 놀림하면서 받아 넘기는 경우도 있다.

유의점

- 허리를 중심으로 온몸으로 부딪쳐 받을 것.
- 받을 때는 절대로 머리를 숙이지 말 것.
- 초보자를 지도할 경우는 특히 완전한 격자를 한 후, 죽시 몸부딪침에 들어갈수 있도록 지도한다.
- 받을때는 왼발 발꿈치가 올라간 상태에서 받을 것.

코등이싸움

코등이 싸움이란?
상대를 공격하거나 상대가 공격을 가하여 왔을때 서로 몸을 접근하여 코등이와 코등이가 서로 다투는 상태를 말한다.

방법

자기의 죽도를 약간 우측으로 비스듬이 하여 손잡이를 내리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자기의 몸의 중심을 확실히게 유지토록 한다. 이리하여 서로 코등이와 코등이로 다투면서 공격의 기회를 만든다.

유의점

- 코등이 싸움은 경기 중 시간을 끌거나 공격상의 휴식시간이 아니며 적극적인 공격의 기회를 만들기 위함이라는 것을 인식시키며 지도에 임한다.
- 손잡이를 내리고 아랫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충분히 펴도록 한다.
- 목을 곧게 유지하고 상대와 키 경쟁하는 기분으로 상대하게 한다. 그러나 몸이 앞으로 지나치게 기울어지는 자세는 좋지 않다.
- 코등이와 코등이가 서로 다투고 있음을 확인토록 할 것, 서로 상대의 몸에 죽도를 밀어 붙이는 행동은 하지 않도록하고, 힘겨루기의 장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시킨다.
- 필요이상으로 힘을 주든가 또는 기세를 빼고 쉰다든지 하지 않도록 한다.

존심

존심이란?
격자를 한 후에 방심하지 말고 상대의 어떤 반격에도 대응할 수 있는 마음 가짐과 몸 가짐을 표현함에 있다.

방법

- 격자후에 간격을 잡고 즉시 중단세가 되어 정대면하여 상대의 반격에 대비한다.
- 격자 후에 적정한 간격을 취할 수 없을 경우에는 자기의 중단세의 칼끝을 상대의 중심(인후부)에 붙이는 듯하며 반격에 대비한다.

유의점

- 초보자 때부터 기본 격자의 연습 때는 항상 존심을 표현하는 습관을 붙이도록 지도한다.
- 충분히 자기의 기술을 발휘한 후의 존심을 표명하도록 주의한다.
- 존심이 없는 격자는 격자했다 할지라도 유효격자로서의 한판이 되지않는다는 것을 인식시키면서 지도에 임하도록 한다.
- 연습시에는 맞은 사람도 같은 존심의 자세를 보이도록 한다.

대인적기능

선제공격기술

공세에대하여
공세란 상호간의 겨눔세에서 상대를 압박함으로서 격자의 기회를 찾으려는 공격행위이다.

방법

㈀ 기(氣)에 의한 공세 : 강한 기백으로써 상대의 기를 제압하면서 상대의 의욕을 꺾어 공격의지를 좌절시키는 것이다.
㈁ 몸에 의한 공세 : 허리를 중심으로한 경쾌한 발 운용법이나 강력한 몸받음으로 상대의 밸런스를 무너뜨림으로서 상대를 수세에 몰리게 하는 것이다.
㈂ 칼끝에 의한 공세 : 상대의 죽도를 누르기, 헤치기, 털기, 감기 등의 죽도 조작 으로 정중선을 차지하거나 유리한 위치를 차지함으로서 격자의 기회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위와 같은 방법은 독립적으로 행하는 것보다 서로간의 조화를 이루어(기검체일체) 공세를 취함으로서 효과적인 격자의 기회를 갖는 것이다.
한번치기기술
공세란 상호간의 겨눔세에서 상대를 압박함으로서 격자의 기회를 찾으려는 공격행위이다.

방법

㈀ 공세에서의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내리거나 중심에서 벗어나는 기회를 포착하여 예리하게 정면머리를 쳐들어간다. 칼끝의 공세는 상대의 죽도 좌우 양쪽에서 가능하다.
㈁ 공세에서의 손목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 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올린 기회를 포착하여 손 목을 친다.
㈂ 공세에서의 허리치기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 에 공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손잡이를 올린 기회를 포착하여 크게 박차고 들어가서 허리를 친다.
㈃ 공세에서의 찌름 - 중단세에서 강한 기세를 가지고 칼끝으로 상대의 중심에 공 세를 취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상대가 칼끝을 내리거나 중심을 벗어날 때 기 회를 포착하여 양손 및 한손으로 인후부를 찌름.

유의점

- 머리치기, 손목치기, 허리치기, 찌름의 방법은 기본격자의 유의점을 참조한다.
- 일족일도의 거리를 정확히 지킨다.
- 공세를 취할 때 어깨의 힘보다 손목의 부드러움으로 행할 것.
- 칼끝의 공세에서 기회를 잡고, 격자까지의 동작에 무리없는 일련의 동작으로 하고 바른 발 운용법이나 바른자세로 행하도록 한다.
헤져나가는기술
상대가 바른자세로 기회를 주지않을 때 상대의 죽도를 좌 또는 우로 스쳐올리거나 또는 비스듬히 아래로 눌러떨어뜨리든지 하여 상대의 겨눔세를 허물고 격자를 취하는 기술을 "헤쳐나가기 기술"이라고 한다.

방법

㈀ 스쳐올려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한다. 이 공세에 대하여 앞으로 나가려고 하는 상대의 죽도의 표면(左·右側)을 스쳐올리고 상대의 겨눔세가 허물어졌을 때를 즉시 머리를 친다.
㈁ 눌러떨어뜨려서 머리치기 : 칼끝이 낮은 중단세나 칼끝을 낮추고 앞으로 나오 려는 상대의 겨눔세를 비스듬히 아래로 눌러떨어뜨리고 상대의 겨눔세를 허물 고 머리를 친다.
㈂ 스쳐올려 손목치기 :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 를 우상으로 스쳐올리고 즉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죽도를 스쳐올리는 요 령은 "스쳐올려 머리치기"의 경우에 준한다.
㈃ 스쳐올려 허리치기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를 우상으로 스쳐올려서 대세를 허물고 즉시 공세로 들어가면서 우측허리 를 친다.
㈄ 눌려떨어뜨려 찌름 :중단세에서 칼끝으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겨누고 있는 죽도를 좌우측으로 눌려떨어뜨려 겨눔세가 무너질 때 즉시 찌른다.

유의점

- 스치거나 누를 때에는 상대의 죽도 길이의 중간정도를 해야한다.
- 스치는 기술은 스쳐올리고 치는 과정이 한 박자로 되어야 한다.
- 헤치는 기술은 어깨의 힘을 빼고 손목의 스냅을 살려 애리하게 행한다.
- 들어갈 때에는 허리부터 먼저 나가는 기분으로 할 것.
- 헤쳐나가는 기술의 기회는 상대가 나가려고 하거나 뒤로 물러나려는 순간에 오 른발이 지면에 뜰 때이다.
2·3단 치기 기술
2·3단 치기 기술은 연속해서 공격하는 기술로서 첫번째 기술에 대하여 변화에 따른 "빈틈"이 생기는 것을 포착하여 재차 공격하는 기술이다.

방법

㈀ 손목→머리 손목→허리
㈁ 머리→머리 머리·허리 머리→퇴격머리 머리→퇴격손목 머리→퇴격허리
㈂ 찌름→손목 찌름→머리
㈃ 손목→머리→허리 손목→머리→퇴격허리
㈄ 찌름→머리→머리 찌름→머리→퇴격머리

유의점

- 여기서 첫번째 기술은 페인트가 되어서는 안되고 일타일타 정확한 격자 기술이 되어야 한다.
- 왼발을 당겨 붙이는 것은 신속히 해야한다.
- 연속기술을 내는 동안 바른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나올 때 치기 기술
㈀ 나올 때 치기 기술은 격자하고자 하는 동작이 일어나려고 하는 그 찰나를 잡아서 치고 들어가는 기술이다. 상대의 움직임을 잘 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상대의 기술의 움직임이 제일 먼저 보이는 것은 칼끝과 오른주먹의 움직임이다. 특히 칼끝이
㈁ 중심에서 벗어났을 때는 머리를, 오른주먹이 올라갈 때는 손목을 공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방법

나올 때 머리치기 : 중단세에서 서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치려고 칼끝을 내리든가 벌리든가 하여 앞으로 나오려는 기회를 포착하여 박차고 들어가서 머리를 친다.
나올 때 손목치기 : 중단세로서 서로 공세를 취한다. 상대가 칼을 올리려고 오른주먹을 들 때 즉시 손목을 친다.

유의점

- 격자의 기회는 상대가 나올 때가 아니고, 나오려고 할 때가 호기로서 언제든지 칠 수 있는 기백을 갖고 몸을 버리는 기분으로 과감하게 치고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 필히 나아가서 칠 것, 상대의 기세에 밀리어서 뒤로 빼고 있는 상태로서는 기술의 성공은 바랄 수 없다. 강한 기백을 갖고 공세로서 이기고 있어야 한다
- 치는 타이밍을 생각할 것. 양쪽이 앞으로 나아가므로 거리가 가까와지고 스피드도 있으므로 칠 때의 동작이 단순하고 격자 모션을 작게하여 몸으로 치는 듯이 해야 한다.
퇴격기술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물러나며 치는 기술이다. 물러나는 기술은 상대와 접근한 상태에서 후퇴하면서 기술을 냄으로 스피드도 없고, 상대로부터 공격 당하기 쉬워 신속한 동작이 요구되는 기술이다.

방법

㈀ 퇴격 머리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밀어걷기, 벌려걷기로 후방 또는 비스듬히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머리를 친다.
㈁ 퇴격 손목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비스듬히 좌측 후방 에 벌려 걷기로 크게 신속하게 물러나면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 퇴격 허리치기 : 몸받음이나 코등이 싸움 중 기회를 보아 "밀어걷기" 또는 "벌 려걷기"로 후방 또는 비스듬히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상대의 오른허리를 친다.

유의점

- 기술을 걸 때에는 상대의 자세를 무너뜨려 몸과 기술의 맥이 끊어졌을 때가 호기이며,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밀고 오는 것을 물러서든가 몸을 제끼든가 하여 상대의 빈틈을 치도록 한다.
- 죽도의 격자부로 정확히 격자 부위를 치도록 할 것.
- 기부림을 크게 하도록 할 것. 물러나며 치는 것은 나아가며 치는 것보다 기세 가 약해지기 쉬우므로 왕성한 기부림으로 손목의 스냅을 충분히 살려서 강하고 도 빠르게 치도록 시킨다.
- 상대가 반격을 하지 못하게 하고 칠 것, 물러나는 발이 느리기 때문에 상대의 밸런스를 깨뜨리고 기술을 낼 것.
어깨메어치기기술
어께 메어치기 기술은 일종의 유인기술이다. 과감하게 왼어깨에 죽도를 둘러메면 상대는 따라서 손잡이가 올라가든지 칼끝이 동요된다든지 한다. 그때를 이용해 머리 또는 오른손목을 치는 기술이다.

방법

㉠ 어깨메어 머리치기 : 상호간의 공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면서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메어 손목을 노리듯이 들어간다. 이때 상대가 손목을 방어하기 위하여 우측으로 칼을 눌릴 때 머리를 치고 나간다.
㉡ 어깨메어 손목치기 :상호간의 공세에서 오른발을 앞으로 내면서 왼쪽 어깨에 죽도를 둘러멘다. 이때 상대가 머리를 방어하기 위하여 칼을 세우거나 움직임 이 없을 때에는 손목을 치고 나간다.

유의점

- 공세에서 반드시 이기고 있어야 하며 강한기세로 둘러메는 순간 상대를 놀라게 하여 반응을 유도해야 한다.
감아치기기술
상대의 죽도에 이쪽의 죽도를 밀착시키고 우측에서 좌측으로 또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나선형원을 그리면서 감아 올리든지 감아돌려 떨어뜨리든지 하여 겨눔세를 허물고 격자하는 기술을 말한다. "감아 올려서 손목" "감아 떨어뜨려서 머리" "감아 떨어뜨려서 찌름" 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한손치기기술
한손치기 기술은 일종의 죽도를 던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원거리에서의 기술로써 유효하다. 상대에게 불의의 기습을 가하는 기술이지만 공격 후 신속한 동작의 수습이 어려운 기술이다. "한손 우측머리" "한손 찌름"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상단치기기술
상단세에서 격자하는 기술을 상단의 기술이라 한다. 자기의 몸을 지키는 것보다도 자기 몸의 모든 것을 노출시켜서 내몸을 버리고 내려치는 격렬한 마음가짐으로 치는 기술이다. "상단에서 머리치기" "상단에서의 손목치기"등이 대표적인 기술이다.

대응공격기술

빼어치기 기술
빼어치기 기술은 상대가 치려고 들어오는 것에 대하여 몸을 빼어 상대에게 허공을 치게 하며 상대의 기술이나 몸움직임이 끝났을때 치는 기술이다. 빼어치기에는 밀어걷기를 이용한 뒤로 빼는 것과 벌려걷기를 이용한 옆으로 빼는 것이 있다.

방법

㈀ 머리빼어 머리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를 물러나거나 벌려짚어 허공을 치게하 고 즉시 머리를 친다.
㈁ 머리빼어 허리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에 대하여 오른발을 비스듬히 우측 앞으 로 밟아나가면서 왼발을 당겨붙이고 엇갈리면서 상대가 허공을 치고 양팔을 충분히 폈을 때 허리를 친다.
㈂ 머리빼어 손목치기 - 상대의 머리치기에 대하여 왼발을 약간 왼쪽으로 내고 몸을 왼쪽으로 비켜돌려서 죽도를 아래에서 원을 그리듯 돌려 치켜드는 것과 동시에 오른발을 왼측에 당겨모르고 우측 앞에 서는 것과 동시에 쳐내린다. 쳤을 경우 오른쪽 허리를 비틀면서 상대의 방향을 보면서 친다.
㈃ 손목빼어 머리치기 - 상대의 손목치기에 대하여 물러나거나 벌려짚어 허공을 치게하고 머리를 친다.
㈄ 손목빼어 손목치기 - 검도 대도의 2본과 같이 상대의 손목치기에 대하여 좌측 비스듬히 뒤로 빼당기느 것과 동시에 칼끝을 내리고 반원을 그리는 것 같이 비켜서 치켜들고 상대를 바로 대하면서 손목을 친다.

유의점

- 상대에게 그 방향에 기술을 내도록 하는 공세나 유도가 필요하다.
- 정신적인 여유와 무리없이 자연스레 응하는 발놀림과 손목의 상태를 가지는 것 이 중요하다.
스쳐올려치기기술
상대가 공세로 치고 들어오는 죽도를 이쪽 죽도의 좌측 또는 우측으로 스쳐올려서 상대의 죽도 방향과 자세가 무너졌을 때 치고 들어가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원칙으로는 상대의 죽도를 단지 받는다든지 헤쳐서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치는 힘을 몸놀림과 손목스냅을 이용하여 틈을 만들어 즉시 치고들어가는 기술이다. 따라서 거리와 스쳐올리는 기회, 몸놀림, 손목스냅의 묘가 중요한 포인트라고 하겠다.

방법

㈀ 머리스쳐올려 머리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자신의 죽도 좌측, 우 측으로 스쳐올려 상대의 머리를 치고 나간다.
㈁ 머리스쳐올려 손목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왼발부터 좌측 후방 으로 비스듬히 물러나면서 자기 죽도의 우측으로 스쳐올려서 오른발을 당겨 붙 이는 것과 동시에 당기는 듯하면서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 머리스쳐올려 허리치기 - 머리를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오른발을 우측으로 비스듬히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의 좌측으로 비스듬히 스쳐올리고 오른발을 당 겨 붙이는 것과 동시에 그대로 상대의 오른쪽허리를 친다.
㈃ 손목스쳐올려 머리치기 - 오른손목을 치고오는 상대의 죽도를 자신의 죽도의 우측으로 스쳐올려 머리를 친다.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나가거나 물러 나면서 한다.
㈄ 손목스쳐올려 손목치기 - 오른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왼발부터 1 보 좌측방향으로 몸을 벌리면서 자기의 죽도의 우측으로 비스듬히 오른쪽 위로 작게 스쳐올리고 오른발을 왼발의 방향에 당겨붙이는 것과 동시에 상대의 오른 손목을 친다.
㈆ 찌름 스쳐올려머리치기 - 찌르고 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오른발부터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의 좌, 우측으로 스쳐올려 상대의 머리를 친다.

유의점

-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발과 허리를 이용하여 밀어걷기나 벌려걷기를 하여 스쳐올린다.
- 스쳐올리는 것과 치는 동작은 한박자로써 작고 날카롭게 행한다.
- 스쳐올릴 때에는 어깨의 힘을 빼고 아랫배에 힘을 넣어 손목의 스냅으로 행한다.
- 스쳐올릴 때 칼끝의 움직임은 반원을 그리듯이 한다.
받아치기기술
"받아치기 기술"은 치고들어오는 상대의 죽도를 받아들이 듯이 응하며 즉시 상대의 죽도에 대하여 응한 반대측의 부위를 치는 기술이다. 즉 "받아치기 기술"은 상대에게 기술을 내도록 하고, 그 여세로 들어오는 것을 이용하여 일단 응하고, 받아치는 힘을 이용해서 치는 기술이다.

방법

㈀ 머리받아 머리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벌려걷기"로 왼발을 비스듬히 왼쪽 앞으로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몸을 왼쪽으로 트 는 것과 동시에 상대방 우측머리를 치거나, 오른발을 비스듬히 오른쪽 앞으로 나가면서 자신의 죽도 우측으로 받아 몸을 오른쪽으로 트는 것과 동시에 상대 의 좌측머리를 친다.
㈁ 머리받아 허리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오른발을 비스듬히 오 른쪽 앞에 내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왼발을 끌어 붙이면서 허리를 친다.
㈂ 머리받아 손목치기 - 머리치고 들어오는 상대에 대하여 왼발을 비스듬히 1보 후방으로 물려나면서 얼굴 높이에서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상대의 오른손 목을 친다.
㈃ 손목받아 머리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칼끝을 내리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왼발을 박차고 들어가 상대의 머리를 친다.
㈄ 손목받아 손목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왼쪽 후방으로 물러나면서 칼끝을 내리고 자신의 죽도 좌측으로 받아 상대의 오른손목을 친다.
㈅ 허리받아 머리치기 - 상대가 우측허리를 치고 들어오는 것에 대해 왼발을 비스 듬히 왼쪽 앞으로 벌려걷기의 요령으로 나가고 오른발을 왼발의 오른쪽 뒤로 당겨붙이고 몸을 벌리면서 왼주먹을 얼굴의 높이까지 올리고 오른주먹을 왼주 먹의 밑으로 해서 죽도의 좌측으로 응하고 오른발을 모두어서 상대의 정면머리를 친다.

유의점

- 상대의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잘 분석하고 상대의 힘을 이용해서 되돌리도록 한다.
- 높은 곳을 칠 적에는 높이 응하고 작게 되돌려서 치고, 낮은 곳을 칠때는 밑에 서 밀어올리듯이 크게 받아서 크게 되돌려 치도록 한다.
- 바로 그자리에서 응하지 말고 상대와의 거리에 따라 필히 움직여서 응하고 몸 놀림을 하면서 치는 습관을 갖도록 할 것.
- 손목의 목부를 유연하게 하고, 항상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되돌리도록 시킬 것.
- 응하여 허리를 칠 때는 결코 손잡이를 당기지 말고 앞에서 되돌려서 치도록 할 것.
- 되돌릴 때 될 수 있는한 상대의 죽도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하게 할 것.
- 발놀림을 잘하고 몸이 동요되지 않도록 할 것.
- 손뿐만 아니라 몸전체로서 치도록 할 것.
제쳐치기기술
상대가 공세를 취하고 있다든지 치고 들어오는 죽도를 오른쪽 아래 또는 왼쪽 아래로 쳐서 떨어뜨러서 그대로 치는 기술이다.

방법

㈀ 머리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머리를 치고 들어오는 것을 왼쪽으로 제쳐 머리를 치고 나간다.
㈁ 손목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손목을 치려고 들어오는 죽도를 자신의 죽도 왼쪽 비스듬히 위에서 오른쪽 비스듬히 아래로 쳐서 떨어뜨리고 즉시 상대의 머리를 친다.
㈂ 허리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오른쪽 허리를 치려고 오는 것에 대하여 왼발로 몸을 왼측에 돌려비키며 치고 떨어뜨려서 오른발로 박차고 들어가서 상대의 머 리를 친다.
㈃ 찌름제쳐 머리치기 - 상대가 인후부를 찌르며 오는 죽도를 자기의 죽도로 우측 비스듬히 위에서 좌측 비스듬히 아래로 쳐떨어뜨려서 머리를 친다. 또 좌측 비 스듬히 위에서 우측 비스듬히 아래로 쳐떨어뜨려서 즉시 상대의 머리를 친다

유의점

- 상대가 치고들어오는 거리와 스피드에 따라 적합하게 받아 쳐떨어뜨리도록 한다.
- 손목의 관절을 잘 써서 할 것.
- 받아떨어뜨릴 때는 허리와 발을 사용하여 비틀 듯이 쳐서 떨어뜨린다.

연습 종류

  • 1검도 연습의 의의
  • 2기본연습
  • 3호격연습
  • 4부추기연습
  • 5시합연습
  • 6그외의연습
  • 7특별연습
  • 8준비운동,보강운동,정리운동
  • 9연습실 시상의 유의점